이 블로그 검색

2018년 4월 8일 일요일

kubernetes 일단 성공

https://blog.alexellis.io/kvm-kubernetes-primer/

위의 내용대로 br0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virt-install를 통해 vm을 생성하고 k8s를 설치했다. 손수 vm을 만들고 손수 docker와 k8s 패키지를 깔아서 세팅했을 때 네트워크 문제로 보이던 pod 실패도 없었고 반응 속도도 매우 빠르다.
br0 장치를 따로 만든거나 sysctl 설정을 바꾸고 진행한 게 vm끼리의 통신 문제를 해결한 것 같은데 어느 쪽이 맞는지는 모르겠다. 나중에 다시 궁금해지면 확인해봐야겠다.

대시보드는 github에 나와있는 명령대로 설치하고, master의 crontab에 kubectl proxy를 실행하도록 한 다음, ssh -L 명령으로 로컬 8001에 접속하면 master의 8001에 접속하게 했다.

대시보드 인증은 https://blog.heptio.com/on-securing-the-kubernetes-dashboard-16b09b1b7aca 에 나온대로 serviceaccount를 하나 만들어서 token을 썼다.

minikube라는 선택지도 있었지만, 그렇게 간단한 구성만으로는 충분히 맛을 볼 수가 없을 것 같아서 손을 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