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0일 수요일

리눅스에서 지문 인증이 된다고?

예전처럼 리눅스 커널 메일링리스트를 받아보는 건 아니지만 M1에 아사히 리눅스를 깔아서 쓰고 있기도 하고 2025년 여름 즈음으로 어쩐지 커널 버전업이 활발하기도 해서 종종 이런저런 채널로 커널 소식을 접할 때가 있고 마침 유튜브에 이번 주의 그런 영상이 떠서 보았다.

 

https://github.com/xapp-project/fingwit

민트 리눅스라는 배포판에서 위 프로젝트를 기본 내장해서 지문 인식을 도입한다는 모양이다. 민트를 쓰지는 않다보니 바로 확인해볼 수는 없겠다.

기왕 M1에 리눅스를 깔아서 쓰고 있기도 하고 이미 터치ID 딸린 애플 키보드를 하나 가지고 있기도 해서 (맥미니도 그렇고, 맥북도 조개 모양으로 닫아놓고 쓸 때는 외장 키보드에 지문 인식이 붙은 게 좋긴 좋다), 당연히 저 프로젝트 주변으로 터치ID 키워드가 존재할 거라고 생각했다.

 

linux "fprintd" apple touch id -site:apple.com

하지만 놀랍게도 fingwit으로는 전혀 나오는 게 없고, 더 하위의 fprintd로 찾아보니 좀 나오는 게 있다.

https://www.reddit.com/r/archlinux/comments/1mc7wup/touch_id_with_hyprland/?tl=ko

https://itsfoss.com/fingerprint-login-ubuntu/

아마 fingwit 말고도 이미 기존 구현체들이 있어서 우분투 그놈에서는 바로 설정 가능한 모양이다. 적어도 스크린샷으로 보이는 건 그렇다. 민트는 개중 새롭고 가볍고 뭐 그런 구현체를 채택한 거겠지.

 

이렇게 되면 아사히 리눅스 동네에서 fprintd 어쩌구 하는 얘기가 많지 않은 게 오히려 이상하게 느껴진다. 리눅스를 쓰는 집단들 중에 지문 인식기 달린 장치를 보유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