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4일 일요일

어떤 세계사

  1. 대한민국의 대형 연예 기획사 JYP에서 2015년 후반에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를 출시했다.
  2.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은 녹화 편집되는 방송분 외에 실시간 영상채팅 서비스를 통해 일종의 생방송을 하는데, 이러한 특성과 편성 초기의 성공으로 인지도가 높다.
  3. 마리텔에 2015년 11월 트와이스가 출연했다.
  4. 트와이스 멤버들이 자국의 국기를 흔드는 장면이 마리텔 생방송으로 나갔다.
  5. 트와이스 멤버 중에는 대만 출신이 있었고 대만 국기를 흔든 장면이 대만 출신의 친중국 남자 연예인의 지적으로 대만과 중국에서 논란이 되었다.
  6. 기획사 JYP는 이에 대해 몇 번의 입장 발표를 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대만 출신의 쯔위 본인이 혼자 나와서 대만보다는 중국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은 공개 사과문을 직접 읽는 동영상을 게재하였다.
  7. 당시 대만은 총통 선거 직전이었고 총통 선거 결과가 나온 뒤에 중국에서는 금지어로 새 대만 총통의 이름과 쯔위의 이름을 추가했다.
  8. 기획사 JYP와 대표 박진영은 중국내의 사업성을 유지하기 위해 소속된 연예인을 보호해주지 않고 여론 앞에 그대로 노출시켰다는 비난을 받았다.
  9. BBC, CNN 등 국제 매체에도 위의 사건이 소개되었다.
  10. 코난 오브라이언은 미국의 유명한 연예인이다.
  11. 코난은 경력에 공백기를 겪으면서도 온라인 매체에 꾸준히 활동을 하였고, 온라인 인지도가 높다.
  12. 한국인 팬이 팬레터와 과자를 보냈고, 코난은 한국을 방문하기로 결정한다.
  13. 코난이 한국에서 소화할 일정 중에 하루를 박진영과 활동한다고 알려졌다.
  14. 코난은 한인촌 내 찜질방을 방송 소재로 채택한 적도 있고 북한군 전력을 희화화하는 소재도 채택한 바 있다. 전문가는 아닐지라도 한국발 소식을 접했을 가능성이 높다.
  15. 코난이 박진영과 만나서 하루종일 일정을 소화하면 K팝 얘기를 아예 안 할 수는 없지 않을까? 얘기를 한다면 대만과 중국에 대해서도 얘기를 꺼낼까?


다국적 연예인으로 만든 그룹은 한류라는 말이 허풍이나 다름없을 때도 존재했고 요즘에는 국적 자체도 그다지 장애가 되지 않는 분위기이니 만들 때나 활동할 때에도 기획사나 소속 연예인들이 큰 고민을 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하지만 아주 작은 계기로 국제정치의 긴장감이 연예계에 투영되고 저마다의 이권과 사상이 개입하면서 귀여운 거짓말 혹은 가벼운 농담에 가까워야 할 세계가 너무 진지해졌다.

역사를 배울 때 국사와 세계사로 나누면 안 되고 하나의 흐름 안에서 봐야 한다는 얘기를 종종 듣는다. 보통 사람들의 생활과 연예계의 수익구조, 국제 정세 같은 것들도 생각해보면 서로 완전히 단절되는 지점은 없는 것 같다.

기가 찬달까 놀랍달까, 같은 그룹의 다른 멤버에게 비슷한 일이 생겼다.
  1. 대한민국의 대형 연예 기획사 JYP에서 출시한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에는 일본 출신 멤버도 있다.
  2. 일본은 천황을 두고 있으며, 제2차 세계대전 패망 이후 새로운 헌법에 의해 천황은 정치적 영향력보다는 상징적인 지위에 그친다.
  3. 일본은 2017년 12월 1일에 당시 아키히토 천황이 2019년 4월 30일에 퇴위함을 선언했다. 이는 정치적인 활동에 제약이 있어야 하는 천황이 당시 일본 수상인 아베 신조의 개헌을 막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었다고들 한다.
  4. 일본은 천황제와 함께 원호(혹은 연호로 이해해도 무방)를 두고 있다. 일본 문화에서는 흔히 ~~ 시대라 하여, 한국에서 60년대, 80년대 혹은 19세기, 21세기 식으로 특정 시대를 지칭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5. 2019년 5월 1일 일본 천황이 바뀌고 일본에 원호가 새로 시작되었다.
  6. 트와이스 멤버 중 일본 출신인 사나(미나토자키 사나)는 1996년 생으로, 바뀌기 전의 원호인 헤이세이(1989년 1월 8일부터 2019년 4월 30일까지) 시대를 평생 살아왔다.
  7. 트와이스 멤버 사나는 2019년 4월 30일에 트와이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자신의 사진과 함께 다음과 같이 남겼다. "平成生まれとして、平成が終わるのはどことなくさみしいけど、平成お疲れ様でした!!!令和という新しいスタートに向けて、平成最後の今日はスッキリした1日にしましょう!#平成ありがとう😊 #令和よろしく🥰 #FANCYもよろしく🤟❤️" 구글 번역기 한국어 번역은 이렇다. "헤세이 태생으로서 헤세이 끝나는 것은 어딘지 모르게 쓸쓸하지만, 헤이 세이 수고하셨습니다! ! ! 令和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헤세이 마지막 오늘 깔끔한 1 합시다! # 헤세이 감사 😊 # 令和 🥰 #FANCY 🤟❤️"
  8. 2019년 5월 1일부터 사나의 인스타그램 내용에 대해 여러 면에서 사나를 비난하는 의견이 있다.
나는 뭐라 할 말이 없다. 이게 뭐란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