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미니 유료 결제를 하고 나서 이것저것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일부는 실행도 해봤다.
하다 보니 가장 신경 쓰이는 건 사고 못 치게 하는 것. 샌드박스 모드 기능은 준비되어 있다.
샌드박스 안에서는 내 허락을 구하지 않고 이것저것 다 할 수 있게 만들 수도 있다. 욜로 모드.
이 둘이 제대로 갖춰지면 충분히 잘 만들어진 기획서를 여러 md 파일들로 넘겨주고 몇 시간 동안 개입 없이 자동으로 돌리는 게 가능해진다.
여기까진 있는 기능 쓰는 거니까 문제가 없었다.
거기에 MCP를 켜서 이것저것 해보려는 시점부터 문제가 생긴다.
어디선가 Qdant와 Redis를 붙여서 장단기 기억을 확장하는 데 쓴다는 글을 어디선가 얼핏 봐서 그거 나도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Redis MCP는 uvx로 실행되고, 샌드박스로 쓰이는 도커 컨테이너 안에는 기본적으로 uvx가 없어서 넣어줘야 한다.
https://geminicli.com/docs/get-started/configuration/
https://geminicli.com/docs/cli/sandbox/
https://geminicli.com/docs/tools/mcp-server/
공식 문서를 찾아보면 샌드박스 환경에 쓰이는 sandbox.Dockerfile 파일 같은 걸 만들어주면 된다고 적혀있긴 한데 문서는 '그냥 이렇게 하면 됩니다'까지만 있고 안 되면 어떻게 해결하라거나 디버그 로그를 보려면 어떻게 하라는 게 없다.
더구나 샌드박스 안에서 Redis로 접속하는 구조가 되다 보니 127.0.0.1로 해결이 안 되는데 이걸 Redis MCP에 변수값으로 줄려면 ~/.gemini/settings.json 파일 안에 mcpServers 블럭을 넣어줘야 하는데 이것도 정확히 어떤 형식을 따라야 하는지 딱 복붙 예시를 주는 데가 없다. '여기까지 왔으면 이런 건 다 알고 있을 테니까 굳이 얘기 안 한다?' 뭐 그런 건가.
제미니 유료 결제를 하고 나서 이것저것 하기 위한 전단계가 꽤 지친다.